오페라는 많은 사랑을 받았던 뮤지컬의 근간
뮤지컬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근간은 오페라에 대해서 오게 되었음을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오페라에 춤을 더하고 현대 장치 기술 등을 합친다면 그것이 현대의 뮤지컬이 된다는 내용이었는데 그렇다면 뮤지컬 이전에 종합예술이라 불리었고 현재도 많은 사랑을 받는 오페라는 언제부터 시작되어 어떤 역사와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오페라에 대한 정의
음악을 중심으로 한 종합 무대예술로 정의되는 오페라는 가극이라는 단어로 번역되기도 하지만 단순히 음악을 많이 사용된 연극을 가르치지는 않는다고 한다. 오페라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작품 전체가 작곡이 되어있어서 모든 대사가 노래로 표현이 되어야 하며, 16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일어나게 된 음악극의 흐름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이전에 유럽에 있었던 종교색채의 음악극은 오페라라 할 수 없으며, 이 흐름에 속하지 않는 창극이나 음악극 등은 오페라라고 할 수 없다고 한다.
이탈리아를 통해서 시작된 만큼 오페라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의 '작품 뜻이라고 한다. 이름 자체에서 합창자와 독창자가 무대 위에서 노래와 연기, 그리고 춤을 펼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원래 대사에 음악을 붙인 오페라의 음악은 독창, 합창, 관현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독창은 등장인물이 맡으며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바리톤, 메조소프라노 등으로 나뉘며, 배역의 역할에 따라 중창과 독창을 하게 된다. 전통적인 오페라에서는 완결된 독창곡을 하나하나 순서에 따라 연결해 가며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야기처럼 부르는 레치타티보와 노래의 아름다운 선율을 강조하는 아리아로 나뉘어져 있다고 한다.
오페라의 종류에 대한 이야기
오페라의 종류는 총 6개 정도로 구분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첫 번째는 정가극이라 번역되는 오페라 세리아인데, 주제를 영웅의 전설이나 신화를 바탕으로 한 서정적 비극이 많으며, 음악적으로는 아리아에 중점을 두고 극적으로 대사를 노래하듯이 말하는 창법을 통해서 진행하는 방식을 취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무엇보다 소리의 아름다움을 돋보이는 데 중점을 두어 벨 칸토 창법이나 디 카포 아리아가 탄생하게 된다. 그리고 이 형태를 통해서 주인공이 중요시되는 전통적인 이탈리아 오페라의 성격을 확립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몇번의 진화 과정을 거쳐 오페라 세리아는 오페라 역사에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고 하며, 이 시기는 18세기 나폴리파의 오페라 작곡가들의 노력을 통해 명칭과 양식을 확립하게 된다.
다음은 오페라 세리아와 대립하는 오페라 부파는 가극 또는 희가극이라 번역되며, 오페레타나 오페라 코미크와는 그 내용을 다르게 표현한다. 앞서 설명했던 18세기 나폴리파의 서정 비극의 오페라에 포함된 막간의 광대 유형의 에피소드를 버리고 간주곡을 독립하게 되면서 성장을 하게 되는데, 기존의 오페라 세리아에서 다뤄지던 신화나 영웅이 아닌 자유로운 풍자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점차 세력으로 확장하던 신흥 계급에 환영받으면서 번성하게 되었으며, 중창을 많이 사용하며, 피날레에는 대규모의 앙상블을 통해서 충실하게 음악에 집중하게 하는 매력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랜드 오페라인데 화려하고 호화스러운 무대의 특징에 음악적으로 발레나 하방을 중시하는 프랑스어에서 그 어원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고 한다. 루이 왕조의 보호 아래서 육성되어 프랑스 국민의 정서와 기호를 많이 담고 있는데, 19세기 전반까지는 오페라 세리아와 함께 음악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나, 시대의 흐름에 동반 진보하지 못하며 무대효과만 돋보이는 작품을 남기게 되었다고 한다.
다음은 희가극이라 번역되며 작은 오페라라 불리는 오페레타인데, 19세기 프랑스에서 알기 쉬운 음악과 코믹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가벼운 오페라를 작곡하였고, 대중성을 많이 가진 만큼 많은 계층의 사람들에게 환영과 인기를 받으며 오페레타의 역사와 발전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독자적인 양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만큼 다양하게 많은 주제와 형식을 통해서 즐기기 좋은 형식의 오페라라고 할 수 있겠다.
다음은 그랜드 오페라와 대립하는 '오페라 크미크'라 불리는데, 일반적으로 줄거리나 없거나 코믹한 작품이더라도 이야기로 되는 노래와 대사로 엮어지는 프랑스풍의 오페라이다.
마지막으로 음악극이라 지칭되는데 독일어에서 시작된 기존의 가창 중심 오페라에 대한 미학적 반성과 비판으로 탄생한 음악극의 형식이라고 한다. 기존에 진행되던 오페라가 중창이나 아리아로 일단 음악을 끝냈다면, 음악극은 1막을 통해 음악을 끊기지 않고 계속 진행하며, 확대된 오케스트라의 표현 범위를 통해서 더 복잡하고 대규모로 진행되며, 극 중 인물들의 섬세한 정신세계의 이해와 감정표현을 통해 연극적, 문학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를 고차원적으로 긴밀하게 결합하려고 한 것이 그 특징이다.
오페라의 구성에 대하여
오페라 가수의 배역은 목소리의 높이와 종류에 따라서 결정되는데 주로 남녀 주인공은 우리가 많이 들었던 소프라노와 테너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 오페라를 공연할 때 지휘자는 최고의 지도자로서 무용수와 합창단원 등 모든 구성원은 그의 지휘에 따라 진행하게 된다. 연출 감독은 극적 연출을 포함한 연기 및 노출이 되는 부분에서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게 되며, 합창 지휘자는 완성도 높은 공연을 위해서 합창의 훈련을 통해 그 완성도를 높여 관객들을 맞이하게 된다. 관현악단은 대게 오페라극장에 전속계약 된 경우가 많으며, 대규모 오페라의 경우는 100명 이상의 연주자와 지휘자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일류 오페라극장에는 전속 발레단을 보유하고 있어 단독으로 공연하는 경우들도 많다고 한다.
오늘은 오페라는 많은 사랑을 받았던 뮤지컬의 근간이라는 주제로 오페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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